물가감시센터 제공
물가감시센터 제공

[뉴스로드] 치킨프랜차이즈업계가 가격 인상을 통해 지나친 이익을 취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31일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매출액 상위 5개 업체(교촌치킨, BHC, BBQ치킨, 굽네치킨, 네네치킨)의 손익계산서를 분석한 결과, 가맹본부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BBQ치킨(6.8%)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업체 가맹본부의 경우 14%이상 증가했고, 특히 BHC는 26.4%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네네치킨이 5년간 연평균 31.0%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가운데 5개 업체 모두 연평균 5%이상씩 증가하여 안정적인 손익구조를 나타냈다.

매출액 1위 업체인 교촌치킨의 영업이익률이 다른 업체에 비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2015년 분할 신설한 소스 공급업체의 이익을 포함하면 2017년의 경우 12.5%의 높은 이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치킨 프랜차이즈와 유사업계인 피자 프랜차이즈의 손익구조를 비교해 보면, 지난 5년간 치킨 가맹본부의 평균 영업이익률(약14.7%)이 피자 가맹본부(약3.1%)보다 4.7배가량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치킨 원재료인 닭고기의 연평균 시세는, 2017년도를 제외할 때 2013년부터 2018년까지 하락세를 보였다. 2017년에는 전년대비 4.5% 상승했으나 2018년에 다시 13.9% 하락세로 돌아섰다.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여파로 일부 변동이 있기는 했으나 평균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는 치킨 가격에 대한 곱지 않은 여론에 직접적인 가격인상은 포기하는 듯하였으나, 우회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BHC와 BBQ치킨은 신 메뉴를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는데 최근 3개년도의 신 메뉴 가격을 살펴보면 기존 오리지날 후라이드 치킨 한 마리에 비해 약6.7% ~ 21.9% 인상된 가격으로 출시됐다.

기존 메뉴의 가격인상이 어려운 시점에서 신 메뉴들의 높은 가격은 가격인상 효과 및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실제 BHC는 2013~2017년 사이 신 메뉴 출시로 인해 평균 43.1% 영업이익이 증가했고, BBQ치킨은 2015년 2월 갈릭스시리즈와 치즐링 이라는 두 가지 신 메뉴 출시 후 전 년 대비 558.5%의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교촌치킨의 경우 2017년 교촌 라이스라는 신 메뉴를 출시했는데 이는 단일품목이 아닌 웨지감자라는 메뉴를 포함한 세트품목으로만 판매하고 있으며 웨지감자를 제외한 가격이라고 해도 치킨 자체의 가격이 1,000원 인상된 가격으로 신 메뉴 출시로 매출증대를 꾀하는 타 업체들의 전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물가감시센터는 “기존의 메뉴보다 인상된 가격에 신 메뉴를 출시해 광고, 판촉을 통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세트 메뉴를 통해서만 신 메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요 원재료인 닭고기 가격이 최근 5년간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인하하기는커녕 기존 메뉴보다 높은 가격에 신 메뉴와 세트 메뉴를 출시해 우회적 가격인상을 시도해왔다”고 지적했다. 

센터는 향후 치킨값 전망에 대해 “2019년도부터 닭고기 유통가격 공시제도 의무화로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비가 공개될 경우 원가분석, 나아가 가맹본사의 수익 구조 분석이 용이해져 소비자가 납득하지 못할 수준의 가격 인상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도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가 우회적으로라도 부당하게 가격을 인상하지 못하도록 철저하고 지속적인 감시를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