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갈무리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갈무리

[뉴스로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고혈압약 발암물질 리스트를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식약처 홈페이지 ‘내가 먹는 약 검색하기’ 배너를 누르면 59개 발암추정물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고혈압약’ 등의 단어를 검색하거나 식약처 블로그와 페이스북,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대한약사회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에 잠정 판매중지 되는 품목은 ▲LG화학 노바스크브이정 ▲안국뉴팜 뉴디큐포스정 ▲대화제약 바로포지정 ▲동화약품 발사디핀정 ▲휴온스 발사렉스정 ▲명문제약 엑스닌정 ▲JW중외제약 발사포스정 ▲대원제약 엑스콤비정 등이다. 

식약처는 6일 “중국 화하이사와 제조공정이 다르거나 추가확인이 필요한 발사르탄 31개사 46개 품목에 대해 수거·검사를 실시한 결과 중국 대봉엘에스가 제조한 발사르탄 제품에서 NDMA 잠정 관리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고혈압약에서 발암 의심 물질이 검출되는 이유를 아직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고혈압약에 ‘발암 가능 물질’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들어간 품목이 추가된 가운데, 판매·제조 중지된 59개로 해당 제품을 처방받은 환자는 약 18만명으로, 진료를 받았던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해 약을 교환해야 한다. 단, 재처방을 받기 전까지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