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페이스북 갈무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페이스북 갈무리

[뉴스로드] 국회의원들의 쌈짓돈으로 비판받던 국회 특수활동비가 폐지된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13일 회동을 갖고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키로 합의했다. 국회 특수 활동비는 연간 60억원 규모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모두 발언을 통해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국회 특수활동비를 완전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내년은 물론 올해 7월부터 미수령 중에 있는 특활비 역시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저희가 특활비 폐지나 제도개선을 피해온 것이 결코 아니다. '특활비는 폐지한다'고 줄곧 말씀드렸으며 '이미 수령을 중단'한 상황이다. 다만, 교섭단체만의 문제가 아니라서 국회운영을 책임지는 제1당으로서 당장 정기국회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는 책임감에 시간이 소요됐다. 이제 올해 남은 기간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기로 한 이상, 정기국회 때 쓰이던 각종 지원비는 '전액 삭감'하고 회의, 간담회, 워크숍 등에 한해 투명하게 증빙하는 기존 업무추진비만으로 긴축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특활비 제도는 국회 차원에서 폐지하기로 완전한 합의를 이뤄냈으며 구체적인 제도 개선방안은 국회의장에 일임했다. 오는 16일 특활비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입장을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를 당론을 정하고 추진해왔다. 1당과 2당의 재정 현실이나 여러 여건들이 3·4당과는 다르다는 걸 알면서도 특활비 문제를 결단해줘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