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2일 "포스코의 자산매각 등과 관련해 제기된 회계 감리 문제를 조사해보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포스코건설의 산토스 매각 사례 등을 거론하며 포스코에 대한 감리 필요성을 제기하자 "감리를 포함해 손상처리 부분의 회계처리에 배임은 없는지 조사해 보겠다"고 답했다.

추 의원은 국감에서 “포스코의 그간 인수합병과 자산매각 등에 대해 많은 의혹이 제기돼 왔다. 전문가들은 포스코 회계에 신뢰성이 없다고 한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2011년 영국의 페이퍼컴퍼니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에 대해 인수 자금, 유상증자, 자금 대여 등으로 총 2천억원을 쏟아 붓고도 EPC를 0원에, 산토스를 60억 원에 원래의 주인에게 되팔았다”며 “이 과정에서 약 800억원을 손상처리 하면서도 유상증자, 추가 지분 인수, 자금 대여를 지속했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포스코ICT와 포스코가 주주로 참여해 2010년 설립된 포스코LED의 경우, 2016년 3월에 주주들이 가진 주식 전량을 무상감자로 없애버리고 총액 72억원 규모의 신주를 발행한 후 바로 다음날 매각했다”며 “포스코엠텍은 부채비율이 1313%에 달하는 나인디지트라는 기업을 인수했다가 몇 년 후 나인디지트의 가치를 0원으로 평가해 합병한 사례도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