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25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본관에서 김영석(91)씨 양영애(83)씨 부부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써달라며 평생 과일장사하며 모은 전재산을 기부하는 기증식이 열렸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평생 과일 장사를 하며 모은 전 재산 400억원을 가난한 학생을 위해 써달라고 기부한 노 부부의 사연이 큰 감동을 주고 있다.

고려대는 25김영석(91)씨와 양영애(83·)씨가 시가 200억원 상당의 서울 청량리 소재 토지 5필지와 건물 4동을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노부부는 200억원 상당의 토지 6필지와 건물 4동을 추가로 기부할 계획이다.

이날 고려대학교 본관에서 열린 기부식에는 고려중앙학원 김재호 이사장과 염재호 고려대 총장, 유병현 대외협력처장 겸 기금기획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강원도 평강이 고향인 김 옹은 실향민 출신으로 17살 때 월남했다. 머슴살이를 하던 중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참전하기도 했다. 경북 상주가 고향인 양 여사는 23살에 김옹과 중매로 만나 결혼했다. 리어카를 끌며 과일 장사를 하던 부부는 종잣돈을 모아 서울 종로 5가에 과일가게를 차렸다.

부부는 매일같이 청량리 시장을 오가며 신선한 과일을 뗴다 팔았다. 버스비를 아끼기 위해 청량리까지 먼 길을 매일 걸어서 다녔다.. 그렇게 한푼 두 푼 모은 돈으로 은행 융자를 얻어 청량리 상가 건물을 매입했다. 건물주가 된 후에는 세입자에게 가급적 임대료를 올리지 않아 마음 놓고 장사를 할 수 있게 했다.

김 옹 부부는 슬하에 두 아들이 있는데도 아들에게 재산을 물려주지 않았다. 아들보다 더 가난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기부했다는 부부의 말에는 기부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일깨워준다.

김 옹과 함께 기부식에 참석한 부인 양 여사는 "나같이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한 사람이 학교에 기부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힘이 되고 훌륭한 인재를 길러내는데 소중하게 사용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염재호 총장은 평생 동안 땀 흘리고 고생해서 모은 재산을 인재양성을 위해 기부한 두 분의 고귀한 마음에 감사드린다. 기부하신 분의 뜻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