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비무장지대(DMZ) 방문을 놓고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지난달 17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지뢰제거 작업 현장 방문을 둘러싼 논란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임 실장이 전방 시찰 할 때 대통령이 유럽 순방을 가 있었다. 남북 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장 자격으로 가서 폼을 잡더라도 대통령이 귀국한 이후에 갔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GP 통문 번호 유출된 동영상과 관련해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GP(감시초소) 63번, 64번 통문이 열려있는 것을 사진(동영상) 찍어 올렸는데, 군사기밀 위반이라는 것을 아는가. 청와대가 법 안 지켜도 되느냐. (임 실장은) 군사법정에 서있어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임 실장은 “"곧바로 수정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사과드렸다. 그 점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의원님 말씀 내용은 불찰이 분명히 있어서 변명이 어렵다. 확인해본 결과 언론에 통문 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요청 확인했고, 동영상에는 그것 모자이크 처리하지 못한 것 확인했다”고 사과했다.

이어  ”저희가 (국방부로부터) 들은 말을 하자면 ‘군사기밀에 속하는 사안은 아니나, 군사훈련을 위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승희 의원은 "임종석 실장의 비무장지대 방문 영상에서 군사보안 사안이 유출된 사태에 대해, 재발방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 영상 촬영경위와 조치 내역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무소속 손금주 의원이 ‘임 실장의 철원 화살머리고지 지뢰제거 작업 현장 방문’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는 질의하자 임 실장은 “비서실장이 장관님들을 대동하고 갔다는 표현은 적절한 설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지금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며 “남북관계 특성상 청와대에서 컨트롤타워를 안 할 수 없다고 해서 대통령 비서실장이 위원장을 맡도록 했다”고 설명하며  “9월 말 회의에서 평양공동선언 합의 현장을 점검하고 격려하기로 결정했다”며 “10월 중에 가기로 했고, 현장은 국방부에 문의해 유해발굴 현장이 좋겠다고 해서 위원회가 같이 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시 DMZ방문에는 임 비서실장 외에도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이 함께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임 실장을 엄호했다. 신동근 의원은 “역대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임무 부여 정도에 따라 역할이 다양했다”며 “있지도 않은 정부 내 서열 다툼이란 지라시 같은 발언까지 일부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지뢰제거, 유해발굴현장 점검한 게 왜 문제되는지 알 수 없다”며 “대통령 순방 때 경내 벗어나도 스마트폰도 있고 전결하는 시대잖나. (성 의원 지적은) 남북 화해무드의 발목을 잡겠단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