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이 내년부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이웅열 회장은 코오롱그룹 창업주 이동찬 명예회장의 아들로 23년간 그룹을 이끌어왔다. 따라서 갑작스런 퇴진 선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코오롱그룹은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 회장이 내년 1월 1일부터 그룹 회장직을 비롯해 지주회사인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계열사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임직원에게 보내는 서신’을 통해서도 퇴임을 공식화했다. 이 회장은 서신에서 “이제 저는 ‘청년 이웅열’로 돌아가 새롭게 창업의 길을 가겠다. 그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을 코오롱 밖에서 뜻을 펼쳐보려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1996년 1월, 40세에 회장직을 맡았을 때 20년만 코오롱의 운전대를 잡겠다고 다짐했었는데 3년의 시간이 더 지났다. 시불가실(時不可失), 지금 아니면 새로운 도전의 용기를 내지 못할 것 같아 떠난다”고 말했다. 

그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덕분에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하게 살아왔지만 그만큼 책임감의 무게도 느꼈다”며 “그동안 금수저를 물고 있느라 이가 다 금이 간듯한데 이제 그 특권도, 책임감도 내려 놓는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퇴임의 변과 함께 임직원들에게 변화와 혁신의 속도를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이 회장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산업 생태계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지 못하면 도태된다”며 “새로운 시대,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회사를 떠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코오롱의 변화를 위해 앞장서 달려왔지만 그 한계를 느낀다. 내 스스로 비켜야 진정으로 변화가 일어나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의 퇴진과 함께 주목받는 이는 이 회장의 아들 이규호(35) 전무다. 코오롱 전략기획담당 상무로 근무해온 그는 이번 연말 정기인사에서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최고운영책임자로 승진했다. 이 회장의 퇴진과 함께 ;4세 경영'이 본격화한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