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5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리와 관련한 지시사항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5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리와 관련한 지시사항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감찰반원 비위 의혹과 관련해 "공직기강 확립 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감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은 '대검 감찰본부 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 성격에 대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국내 언론에서 "청와대 감찰반원이 직위를 이용해 지인의 수사 정보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조국 수석은 '감찰반 전원 교체'라는 강수를 뒀다. 문 대통령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조 수석의 이 조치가 정당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는 연일 조국 수석 퇴진을 주장하고 있어 정국이 경색될 가능성도 있다.

김의겸 대변인은 조 수석 퇴진 주장에 대해 “대통령께서 언급이 없었다”고 말해 야당의 주장을 수용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자유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조국 민정수석이 기강을 다잡을 수 있겠나.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거듭 압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