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명수 대법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김명수 대법원장이 사법농단사건 수사와 관련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김 대법원장은 7일 오전 10시 대법원 청사에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 참석해 "사법부 자체조사와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진 사실로 인해 많은 분들이 사법부의 신뢰 하락을 걱정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추가조사와 특별조사, 수사 협조의 뜻을 밝힐 때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경청해 신중히 결정했고, 지금도 그 결정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 대법원장이 '수사 협조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라고 강조한 것은 최근 법원 분위기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검찰 수사가 박병대 고영한 전직 대법관에 대한 영장 신청으로 확대되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소환까지 예상되면서 법원 내부의 반발이 거센데다 김 대법원장의 책임론까지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 대법원장이 전국법원장회의를 통해 검찰 수사에 대해 심경을 밝힌 것도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측면이 있다는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법조계 한 인사는 "김 대법원장으로서는 검찰의 수사 불길도 잡고 내부 반발도 추스려야 하는 곤혹스런 상황일 것"이라며 "전 사법부 수장이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현직 사법부 수장의 선택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은 사법농단 사건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대법원장은 최근 화염병 투척 사건을 의식한 듯한 발언도 했다. 그는 "오늘도 각급 법원 청사 앞에는 재판의 절차나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하소연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의 헌신적인 노력이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자괴감이 들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사법부가 겪고 있는 지금의 아픔은 투명하고 공정한 사법부, 신뢰받는 사법부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하는 성장통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