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 양진호 회장. 사진=연합뉴스
한국미래기술 양진호 회장.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폭행 동영상으로 촉발된 양진호 사건이 불법 음란물 유통에 이어 검·경 금품로비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10일 뉴스타파, 셜록, 프레시안 등 3사 공동취재팀은 양진호 회장의 검찰 로비 의혹 정황이 담긴 자료를 공개했다. 공개된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양 회장은 부하직원에게 “성남지검에 빌어먹을 검사들 처먹일 돈 오천이 다음 주에 임 모 대표님 통해서 나간다”며 “아까운 피같은 돈이 그 X새들 주둥이로 들어가다니”라고 말했다. 

양 회장은 “송사리건으로 악순환을 탈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사전에 막기 위해”라고 로비 이유를 밝히며 “중앙지검 이천 이미 나가서 성남으로 돌린 거고 성남에서 나를 시비거는 걸 빼는 건데”라며 로비 의혹을 뒷받침했다. 

양 회장은 지난 2015년 초 자신이 실소유한 웹하드업체 위디스크·파일노리와 콘텐츠 회사가 저작권법 위반 등의 혐의로 컨텐츠 업체 A사로부터 고소를 당했다. 양 회장이 언급한 ‘송사리‘는  A사가 소송을 위해 영입했던 김 모씨가 과거 운영했던 웹하드 서비스의 이름이다. 당시 고소건은 서울중앙지검에서 맡았으나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 이관됐다. 결과는 양 회장이 예언한 대로였다. 양 회장은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받았으며, 위디스크 임 모 대표이사와 법인만 각각 700만원, 10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프레시안 등 공동취재침에 따르면, 양 회장은 검·경에 기프트카드나 웹하드 포인트 등을 제공한 의혹도 받고 있다.  위디스크 직원은 지난 2015년 9월 22일 양 회장에게 “임 대표가 외부담당자 명절용으로 기프트카드를 요청했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고 “학교 담당자 검찰 경찰 쪽”이라고 사용처를 설명했다. 이 직원은 이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명절에 총 800만원의 기프트카드를 ‘외부담당자’에게 지급했다고 보고했다.

양 회장의 측근인 임 대표는 공동취재팀을 통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공동취재팀이 보도한 양 회장의 검경 로비 의혹에 대해 여론은 진상 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안의 성격상 대검 반부패부에서 조사할 사안이지만, 실제 조사에 착수할 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하지만 공개된 정황 증거가 워낙 구체적이어서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