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경기지사 기소 건과 관련해 징계를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12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 지사 기소 후 여러 논의를 했다, 최종적으로 이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며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저한테 전화를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여러 가지를 종합해 판단하건대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게 옳겠다고 최고위원들 간 논의가 있었다”며 “이를 수용하고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의 페이스북 글 갈무리
이재명 지사의 페이스북 글 갈무리

 

한편 이재명 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습니다”는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합니다.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다”며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된다. 저는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복귀를 노리는 친일 분단 적폐세력에 맞서 촛불혁명을 완수할 정당은 민주당이다.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해,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 촛불소명을 수행할 더 강한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지사는 11일 ‘친형 강제입원’ 혐의 등으로 검찰 기소 후 입장발표를 통해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자진 탈당설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