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자유한국당은 이번 주말까지 선거제 개혁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제시해달라"고 촉구했다.

심 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제 한국당이 응답할 때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빠른 시일 내에 한국당의 결단을 끌어내 단식농성을 해제할 수 있게 협조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심 위원장은 이어" 손학규 대표, 이정미 대표의 단식이 8일째다. 두 대표가 실려 나가면 국회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대원칙과 로드맵에 대한 큰 틀의 합의를 통해 다음 주부터 정개특위 논의가 속도를 낼 수 있게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취임 첫날인 12일 “선거제에 앞서 권력구조 개편 논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점에 대해 심상정 위원장은 "선거제가 권력구조와 관련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지금 같은 대결 구도의 국회 하에서 막중한 무게를 갖는 논의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심 위원장은 "그래서 정개특위를 처음 구성할 때 민주당과 한국당이 '국회가 할 수 있는 선거제 개혁을 먼저 합의하고 그게 잘 되면 개헌 논의를 하자‘는 공감이 있었다“며 ”선(先) 선거제 합의, 후(後) 개헌 논의' 결정을 한 점을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국회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선 "정수 확대를 하지 않고 비례성을 강화하려면 지역구 축소에 대한 결의를 해 줘야 한다. 국민 핑계를 대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반대 명분으로 삼는 것은 정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심 위원장은 선거제 개혁 합의 시한에 대해선 "4월까지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돼야 하기 때문에 늦어도 내년 2월 임시국회까지는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