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열린 일본의 남극 고래잡이 규탄 시위.사진=연합뉴스
서울서 열린 일본의 남극 고래잡이 규탄 시위.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일본 정부가  국제포경위원회(IWC)를 탈퇴한데 이어 내년 7월부터 식욕 목적의 고래잡이를 허용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26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명의로 담화를 발표하며 국제포경위원회(IWC) 탈퇴 소식을 알려졌다.  스가 장관은 담화에서 "일본은 오랜 기간 고래를 통해 삶과 문화를 발달시켜왔다. 정부는 IWC 내에 고래에 대한 다른 의견이 공존할 가능성조차 없다고 판단해 탈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번 결정으로 내년 7월부터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서 고래를 잡을 수 있다.

IWC 회원국인 일본은 연구 목적이라며 고래를 잡은 뒤 식용으로 판매한 사례가 많았다.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비난을 무릅쓰고 IWC 탈퇴를 선언한 배경에는 고래 소비를 충족시켜달라는 민원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야마고치현과 와카야마현은 과거부터 고래잡이로 생계를 잇는 어민들이 많은 곳이며 아베 신조 총리와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현과 와카야마현은 과거 고래잡이 전진 기지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홋카이도, 아오모리, 미야기현 등 고래 전진 기지가 있는 지역구의 자민당 의원들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고래잡이를 허용해달라고 촉구해왔다.

국제사회는 일본의 고래잡이 재개를 맹비난했다. 마리즈 페인 호주 외무장관은 성명세서  "호주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포경과 연구 목적의 포경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외무장관도 "일본이 IWC 탈퇴 결정을 재고하고 모든 고래잡이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국제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 은 일본이 국제법의 범위를 완전히 벗어나 고래를 죽이는 해적 포경 국가가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