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리설주 여사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7일 오후 평양을 떠났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면에 보도했다. 사진은 김위원장이 리여사와 함께 걷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리설주 여사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7일 오후 평양을 떠났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면에 보도했다. 사진은 김위원장이 리여사와 함께 걷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 후 네번째 방중 일정에 돌입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7일 수행단과 함꼐 특별열차를 타고 평양을 출발해, 8일 오전 10시 55분(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역에 도착했다. 이번 방중에는 김 위원장 부인인 리설주 여사, 대남 및 외교 정책 책임자인 김영철·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박태성 과학기술·교육 담당 부위원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등 고위 인사들이 대거 동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베이징역에는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급이 나와 직접 김 위원장을 맞이했으며, 이후 숙소인 조어대 국빈관으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은 여장을 푼 뒤 인민대회당으로 이동,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갑작스러운 방중으로 2차 북미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싱가포르 회담을 앞두고 3월, 5월, 6월 등 세 차례나 중국을 방문한 바 있다. 이때문에 일각에서는 2차 북미회담 일정에 대한 구체적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것 아니냐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백악관 긴급 각료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꺼내보이며 2차 북미회담 가능성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CNN 또한 8일(현지시간) 백악관 관계자들이 방콕, 하노이, 하와이 등을 방문하는 등 2차 북미회담 장소 후보지를 조사 중이라고 보도했다. 백악관에서 후보지를 검토 중이라는 것이 사실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태도를 고려할 때 조만간 구체적인 회담 일정이 발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김 위원장의 방중이 2차 북미회담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김 위원장이 지난해 6월 북미회담 전 세 차례나 중국을 방문한 것은 비핵화 협상에서 방관자 입장으로 밀려나기를 원치 않는 중국에 양해를 구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중국과의 우호적 관계를 과시해 미국과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중국 또한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카드로 내밀 가능성이 높다. 미국 입장에서 북중 친선관계가 강화되는 것은 그리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 

한편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방중 소식을 북중 양국으로부터 사전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 방중에 대해 사전에 양측과 긴밀히 소통해왔고 충분히 정보를 공유해왔다”며 “이번 중국과 북한 간 교류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기여하고,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