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법원 앞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법원 앞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제 재임기간 중에 일어난 일로 국민 여러분께 이토록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며 입장을 밝혔다.

양 전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청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일로 법관들이 많은 상처를 받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수사기관의 조사까지 받은 데 대해서도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이 모든 것이 제 부덕의 소치로 인한 것이니 그에 대한 책임은 모두 제가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 전 원장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님을 재차 강조했다. 양 전 원장은 "이 자리를 빌어 국민 여러분께 우리 법관들을 믿어 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하고 싶다"며 "절대 다수의 법관들은 언제나 국민 여러분에게 헌신하는 마음으로 법관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성실히 봉직하고 있음을 굽어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대법원 앞에는 양 전 원장의 기자회견을 놓고 보수 진보 단체가 앞다퉈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법원본부는  ‘양승태는 사죄하라’ ‘양승태는 검찰 포토라인에 서라’라고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양승태를 구속하라"고 외쳤다. 조석제 전공노 법원본부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오는 양승태가 자신의 입장을 대법원 앞에서 발표하는 것은 전관예우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양승태 사법농단 대응을 위한 시국회의’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6월 양 전 대법원장은 재판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모두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양 전 원장을 비판했다. 반면 보수단체는 양 전 대법원장을 응원했다. 태극기를 앞장 세운 보수 단체는 ‘양승태 대법원장님 힘내세요’라고 외치며 응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