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금융감독원 공공기관 지정 여부는 상위 직급 직원 비율 감축 수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는) 기재부와 금융위원회의 정책적 판단,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위원들의 판단, 국민정서 및 공감대 등 세 가지가 중요하다”며 “(3급 이상 간부 비율을) 35%까지 맞춰야 국민적 공감대와 수용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운위는 지난해 초 채용비리 및 방만경영 등의 문제가 불거진 금감원을 다시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문제를 논의하다 결정을 1년 간 유보한 상태다. ‘비효율적인 조직운영 개선’ 또한 금감원이 공공기관 재지정을 피하기 위해 약속한 자체 개선안 중 하나다.

감사원은 지난 2017년 금감원의 1~3급 간부 비율을 45%에서 금융 관련 공공기관 평균인 30%까지 낮추라고 권고한 바 있다. 금감원은 향후 10년간 35%까지 감축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으나, 기재부는 목표 기간이 너무 길다며 단축할 것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한편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서울 양천구 신영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3급 이상 직원 비중을 5년 안에 35% 미만으로 줄이는 게 쉽지는 않지만, 그게 (공공기관 지정유보) 조건이라면 최선을 다해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