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테이블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사진 제공 = 연합뉴스

[뉴스로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7일 전체회의를 열어 ‘5·18 망언’ 관련 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과 민주당 서영교 무소속 손혜원 의원 징계안 등 18건을 일괄 상정했다.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이날 오후 비공개 전환 전 모두발언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춰 징계안의 경중을 가리지 않고 일괄 상정해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18건을 윤리자문심사위원회에 심사를 의뢰해 4월9일까지 자문을 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자문위는 1개월 기간 연장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문위에서 징계 수위가 정해지면 윤리위에서 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열어 최종 결정한다.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은 ‘5·18 망언’ 건을 우선 처리하자고 주장했고 자유한국당은 손혜원 의원 건을 먼저 처리할 것을 주장해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국회 본회의 개회사에서 “최근 5·18 폄훼 발언을 한 의원 징계 요구의 건으로 온 국민이 윤리특위를 주시하고 있다. 20대 국회에 36건의 의원 징계 요구가 들어와 있지만 결론을 낸 것은 단 한건도 없다”며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