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사진=연합뉴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풋옵션 이슈와 관련해 재무적 투자자(FI)들에게 새로운 협상안을 제시했다.

12일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신 회장은 최근 FI들에게 풋옵션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의 협상안에는 △ABS 발행을 통한 유동화 △FI지분의 제 3자 매각추진 △IPO 성공 후 차익보전 등의 조치가 포함돼있으며, FI와 신 회장의 보유지분 공동매각 안은 제외된 것으로 밝혀졌다.

교보생명 FI들은 지난해 말 기업공개(IPO) 지연 등의 이유로 신 회장에게 풋옵션 행사를 통보한 바 있다. 이후 신 회장은 FI 들과 풋옵션 적정가격으르 두고 협상을 이어왔으나, 빠른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보유지분을 공동매각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회장은 최근 임원회의에서 해당 의혹을 언급하며 "최근 회사와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니 임직원들과 컨설턴트들은 동요치 말고 영업활동 등 맡은바 소임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은 또한 "경영자로서 그 동안 창립정신을 계승하고 이해관계자의 공동발전이라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현재 추진중인 IPO성공의 장애 요인을 제거하고, FI들과 원만한 합의를 위해 협상의 문은 열어둔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이 풋옵션 이슈와 관련하여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공동매각설 등의 의혹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신 회장이 새로운 제안이 FI들과의 협상을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 수 있을 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