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오른쪽)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겸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오른쪽)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겸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바른미래당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패스트트랙 논의에 들어갔다.  

앞서 19일 정병국·유승민·이혜훈·하태경·이언주·유의동·지상욱·김중로 의원은 김관영 원내대표실에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앞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과 관련, "당론 의결이 의무는 아니며 다수 의원의 뜻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유승민 정병국 지상욱 의원 등은 김 원내대표의 이 발언을 문제 삼아 의총을 요구했다. 

지상욱 의원은 20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심야 의총때는 대다수가 찬성했다고 하다가 이번에는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하고 또 이번에는 법안 의결하자는 것이 아니라 절차를 얘기하는 것이니 당론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의원들 의견을 모아 민주적인 절차성을 확보한 후에 추진해야 하는데 단순히 숫자가 조금 더 많다는 것을 갖고 정당성이 있다고 하는 건 어폐가 있다. 당헌에 중요한 정책 법안 사안에 대해서는 3분의2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돼 있는데 그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궤변"이라고 말했다. 

지 의원은 또 탈당 가능성에 대해 "당헌을 파괴하고 그랬으면 나가더라도 그 분들이 나가야 하는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오늘 의총을 열어 현재 협상 진행중인 상황을 설명드릴 것"이라며 "검경수사권조정안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협상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의총에서는 추인할 게 없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당론을 따르는 절차를 굳이 밟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한 데 대해 "의총을 열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하려고 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으로 가야될지 말아야될지 정하는 문제는 거기서 말하는(당헌) 본회의장에서 투표와 무관하기 때문에 재적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을 얻는 경우에 해당이 안된다는 말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