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욱_AWS 코리아 대표 / 사진 제공 = AWS 코리아
장정욱_AWS 코리아 대표 / 사진 제공 = AWS 코리아

[뉴스로드] ‘AWS 파트너 서밋 서울 2019’ 행사가 20일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 AWS(Amazon Web Sevices)*가 자사 서비스의 비전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AWS 전재규 상무(한국 채널 및 얼라이언스 총괄)는 기조 연설에서 “AWS가 연간 45% 이상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파트너사들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 AWS가 파트너의 전문성 확대를 어떻게 도울 것이고,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찾고 있는 새로운 기회가 무엇인지 설명드리겠다”이라고 말했다.

아드리안 드 루카(아태 파트너 솔루션즈 아키텍트 총괄)는 “최근 AWS는 AI와 머신러닝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AWS의 AI가 제공하는 예측 결과는 의료, 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머신러닝 사업은 지난해 전년대비 250% 성장했으며, 고객 수도 2배 이상 증가했을 정도로 호응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머신러닝은 크게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으로 나뉜다”며 “지도학습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반대로 비지도학습은 광범위한 데이터가 필요 없어, 갑작스럽고 긴급한 이상을 감지하는 장치에 유용하다. 예를 들면 온도 센서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온도를 감지하면, 창문을 여는 행동을 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해 아드리안 드 루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투명성과 보안에 관한 니즈가 확대되면서, AWS도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블록체인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고객의 기록 관리, 온라인 투표, 회사 간 IP 거래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으며, 아마존의 미래전략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트너사 LG CNS의 정우진 클라우드 사업 담당은 “우리는 지난해 LG그룹 차원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선언을 했다”며 “지금이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사업 원년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IT사업과 방식이 달라진 상황이다. SI(System Integration) 사업 외의 다른 분야에 적극 투자하는 등 격변하는 시장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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