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오른쪽)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오른쪽)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에서 촉발됐다"는 정부연구단의 발표에 대해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21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포항시민들은 '우리가 실험대상이었냐'고 분노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문제가 된 지열발전 사업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10년 말 시작됐다. 사업 초기부터 지열발전의 경제성이 없다는 문제제기가 많았는데도 정부예산 185억, 민간자본 206억 등 총 391억원이 투입됐다"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사업기간인 2015년이 지나서도 기술 상용화는 이뤄지지 못했다. 특히, 스위스와 독일에서 지열발전으로 인한 지진 발생 사례가 있었는데도 이에 대한 사전 검증도 없이 사업이 계속 진행됐다. 그 결과 1300명의 이재민과 3천억원이 넘는 재산피해, 그리고 사상 초유의 수능시험 연기까지 초래했다"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경제성과 지진 가능성에 대한 사전검토 없이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결정과정과 배경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 또한, 사업성도 불투명한 사업에 산자부와 포스코, 한국수력원자력 등 정부기관과 민간기업이 동원된 점도 파헤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정부는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시에 대한 피해복구 지원과 함께 후속 조치도 철저하게 이행해주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