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지난 6일 제주지역에서 채집된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8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사진=질병관리본부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지난 6일 제주지역에서 채집된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8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사진=질병관리본부

[뉴스로드]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6일 제주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채집됨에 따라, 8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매개모기 최초 채집 시 발령되는데, 올해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5일 늦게 발령됐다. 질본은 주의보가 전년보다 늦게 발령된 것에 대해 봄철 낮은 평균기온과 심한 일교차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뇌염바이러스를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주둥이 가운데 넓은 백색 띠가 특징인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둥이의 백색 띠가 특징이다. 주로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며 야간에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은빨간집모기에게 물려도 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은 높지 않다. 하지만 극히 일부는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 경우 20~30%는 사망에 이를 위험이 있다. 특히 질본의 지난 10년 간 감시 결과에 따르면 신고된 환자의 90%가 40세 이상으로 나타나, 해당 연령층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기에 의한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예방백신 접종 및 모기 방제요령 준수가 필수적이다. 예방백신의 경우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아동은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따라 접종을 완료해야 하며,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 성인 또한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 위험이 높을 경우 접종이 권장된다. 

질본은 방제요령으로 △야외 활동 시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 착용 △모기기피제 사용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 자제 △방충망 및 모기장 사용 △매개모기 유충 서식지(집 주변 웅덩이, 배수로)의 고인 물을 제거할 등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