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뉴스로드] "연합뉴스에 정부 지원금 300억원을 중단하라"는 국민청원 동의가 20만명을 돌파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지난 4일 “연합뉴스에 국민혈세로 지급하는 연 300억원의 재정보조금 제도의 전면 폐지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글은 게시된지 11일이 지난 15일 오후 2시 현재 20만3319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이 글을 게시한 청원인은 "‘뉴스통신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기간 뉴스통신사로 지정된 연합뉴스는, 대외적으로는 국익을 보호하고 대내적으로는 정부로부터 독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뉴스를 전파하는 창구로서 공익적 기능을 다해야하는 책임를 부여받았다"며 "그러나, 매우 안타깝게도, 현재 연합뉴스는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편파적인 뉴스 또는 단편적 정보만을 제공하여 여론을 호도하는 악영향을 미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특정 정치세력 집단 산하의 연구소 직원을 마치 공정한 정치 논평을 할수있는 독립적인 전문가인양 뉴스에 초대하여,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들에게 1~2 시간씩이나 되는 긴 방송시간동안 그 특정 정치세력의 이익을 대변하게 하고 있다"며 "더 우려스러운 사례는, 범죄 사건을 기술하는 자료화면에 고 노무현 대통령님의 실루엣이 담긴 사진을 다분히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모욕하는 파렴치한 행동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연합뉴스TV는 지난 3일 재벌3세 마약사건에 대한 뉴스를 보도하면서 노 전 대통려의 실루엣을 사용해 논란이 된 바 있다. 특히 해당 실루엣이 '일베' 등 혐오사이트에서 노 전 대통령을 모욕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미지라는 점에서 시청자들로부터 상당한 비난을 받았다. 지난 10일에는 한미정상회담 관련 소식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진을 내보냈다가, 문 대통령 사진 아래 인공기를 배치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청원인은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뉴스 전달이라는 역할 수행을 명백하게 실패한 연합뉴스라는 언론사에게만 국민혈세인 세금으로 매년 300억원이라는 재정지원을 한다는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처사"라며 "자유경쟁을 통한 언론계의 보다 공정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오직 연합뉴스에게만 해마다 지급되는 파격적인 금액의 국가보조금 제도 전면폐지를 청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합뉴스는 잇따른 방송사고와 관련해 자사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북미 교착상태를 타개해야 한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제작진의 중대한 판단 착오로, 물의를 일으킨 점 정중히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보도본부장을 직위해제하고 보도국장과 뉴스총괄부장을 보직해임하는 등 문책성 인사도 단행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