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이준석 선장의 옥중편지[팽목기억공간조성을 위한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장헌권 서정교회 목사 제공]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이준석 선장의 옥중편지[팽목기억공간조성을 위한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장헌권 서정교회 목사 제공]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은 16일,  희생자 가족들에게 사죄하는 마음을 표현한 세월호 선장 이준석씨의 옥중편지가 공개됐다.

팽목기억공간조성을 위한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장헌권 서정교회 목사는 이 씨와 주고받은 서신 일부를 이날 공개했다.

이 씨는 편지에서 “많은 시간이 지나갔지만 지금도 용서받지 못할 큰 죄를 짓고 항상 죄책감 속에 사로잡혀 있다"며 "하루도 지난날을 잊어본 적이 없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때로는 악몽에 시달릴 때도 있다”며 “모든 것이 괴롭고 힘들더라도 반성하고 기도드리며 지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씨는 “지난날을 수없이 돌아봐도 저 자신이 미워지고 화만 난다"며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에 답답하고 가슴이 아프다”며 “지금도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슬픔과 고통 속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지내는 모든 유가족에게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죄드리고 용서를 빈다”고 말했다.

이씨는 “어깨에 통증이 오는 등 생각하지도 않은 곳에 고장이 생긴다”며 “이 모두가 노화에서 오는 것 같아 세월을 이기는 장사 없다는 옛말이 생각난다”고 말했다. 하지만 세월호가 침몰한 원인이나 유가족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없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승객을 남겨 두고 탈출한 이씨는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확정돼 순천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