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김현경 통일방송추진단장.사진=연합뉴스
MBC 김현경 통일방송추진단장.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회동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에서 공방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서훈 국정원장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사적인 만남이고 여러 사람이 함께 한 자리다. 총선 이야기는 한 마디도 나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당이 강효상의원의 외교 기밀 유출 사건을 물타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회동에 동석한 MBC 김현경 기자는 입장문을 내고 "정치 이야기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 기자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21일 서훈 국정원장,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만난 자리에 저도 함께 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원장을 한 번 뵙기로 했었는데, 양원장과 함께 보면 어떻겠냐고 하셔서 합류하게 된 것이다”고 동석한 배경을 설명했다. 

김 기자는 “이 자리는 양 원장의 귀국 인사를 겸한 지인들의 만남 자리였다. 주로 외국 생활하면서 느꼈던 소회 등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 원장은 국정원 개혁에 대해 말했다. 국내 조직을 없애다 보니 원장이 할 일이 많아졌다는 것이었다. 국내외 씽크탱크, 전문가, 언론인, 여야 정치인 등과 소통을 원장이 직접 담당하고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회동이 4시간 동안 이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한반도 정세와 오래전의 개인적인 인연 등에 대해 두서없이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시간이 한참 갔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제기한 총선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총선 이야기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이어 “그 자리에서는 깨닫지 못했지만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서원장이 민감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두 만남을 하나로 모은 것 같다”고 해석했다. 

김 기자는 “보통 저는 북한 전문가나 언론인 그룹 모임과 함께 한다”고 말해 서 원장의 초청에 응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누구와 누구가 만난다는 사실만으로 이런 소동이 발생하게 된 데 대해, 그리고 제가 이런 입장문을 써야 하는 상황이 된 데 대해 상당히 당혹스럽다”며 “하지만 한편으로 제가 그 자리에 있어서 그날의 상황을 밝힐 수 있게 된 데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