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북한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에 대한 책임을 물어 당시 실무협상을 이끌었던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등을 처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조선일보는 31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혁철 특별대표가 처형되고 대미 협상을 총괄했던 김영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혁명화 조치(강제노역, 교육 등 처벌을 받는 조치)를 당했다.

이 북한 소식통은 “김혁철은 지난 3월 외무성 간부 4명과 함께 조사받고 평양 미림비행장에서 처형당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이들에겐 ‘미제에 포섭돼 수령을 배신했다’는 미제 스파이 혐의가 적용됐다고 덧붙였다.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었다 해임된 김영철 당 부위원장에 대해선 “자강도에서 ‘혁명화 교육’(강제 노역 및 사상교육) 중”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실제 지난 4월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장금철 신임 부장으로 교체돼 하노이 회담 협상을 이끌었던 실무자들에 대한 문책성 인사가 이뤄졌고, 북한 내에서 김영철계 인사로 통했던 김혁철 특별대표 역시 경질설이 제기된 바 있다. 이 때문에 대미외교, 비핵화 협상 업무 등이 통일전선부에서 외무성으로 넘어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소식통은 김혁철과 함께 실무 협상을 담당한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과 김정은 위원장의 통역을 맡은 신혜영 통역관은 정치범 수용소에 보내졌다고 전했다. 또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이유가 근신 처분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정보당국 관계자는 김혁철 등 북한 대미 협상단의 문책 소문과 관련해 “정확한 사항을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김혁철 처형 보도는 출처가 명확하지 않아 사실로 단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과거에도 숙청됐다거나 처형된다고 국내 언론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31일 조선일보 김혁철 처형 보도와 관련해 "정확한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