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브라 공식 홈페이지 캡처]
[사진=리브라 공식 홈페이지 캡처]

[뉴스로드] 페이스북이 2020년 가상화폐 '리브라(Libra)'를 발행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리브라는 금융 송금 서비스를 주축으로 두고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리브라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형태로 발행될 예정이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가상화폐다. 1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된다. 가치의 변동성이 커 상거래용으로 부적합했던 기존의 가상화폐와는 차별화된다.

리브라는 적립금·준비금(Reserve)을 통해 고정되는 형식이다. 이는1리브라에게 1달러라는 가치를 부여하더라도 리브라의 수요와 공급, 발행물량에 따라 가치가 변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스위스에 토대를 둔 리브라연합(Libra association·리브라 운영체)은 가치 변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비금을 비축할 계획이다. 

리브라 준비금은 각국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통화로 거래된 은행예금, 정부 채권 등 리스크가 적은 자산을 기반으로 한다. 예금과 채권은 유동성이 비교적 낮아 현금화가 즉시적으로 어려운 상품인 만큼 리브라 연합은 준비금을 여러 나라 정부가 발행한 단기 유가증권에도 투자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를 통해 1달러가 1리브라로 고정된다 하더라도 달러 가치가 변하는 것에는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하다.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특정 화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리브라의 가치엔 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가격을 완전히 고정시키기보다는 비트코인 같은 지나친 변동성을 예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