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에서 나오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에서 나오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판문점 회동에 대해 정치권이 각가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30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미 정상이 지난 66년 전 정전 협정 이후 처음 판문점에서 만나게 되는데 분단과 대결의 상징에서 평화와 협력의 상징으로 바뀌는 전환점이 되지 않았나 싶다”며 “사실상의 이번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진입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지금 한미정상회담의 목표도 미북 간의 만남과 대화의 목표도 오로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에 있어야 하고, 진전이라는 평가가 나오려면 바로 핵 폐기에 있어서 진전이 이뤄져야만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에 초점을 맞췄다. 

전 대변인은 “만남을 위한 만남, 대화를 위한 대화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없으며, 문재인 정권 들어 2년여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가시적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이 형식적인 것에 그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확인했으며 이번 회담에서 실제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설사 그러한 방안이 없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DMZ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는 사실만으로도 역사적인 의미가 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전 협정의 당사자라 할 수 있는 남북미가 한자리에 모여 북미 관계 정상화의 큰 걸음을 내디딘다면 한반도평화체제구축의 획기적인 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한반도 분단의 역사적 상징인 DMZ에서 북미 정상이 만난다는 것 자체가 대단히 큰 의미를 갖고 있다. 한반도평화 프로세스를 진척시키기 위해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시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