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을 만나 악수한 뒤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을 만나 악수한 뒤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을 접견했다.

아날 접견장에는 문규학 소프트뱅크 고문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안보실 2차장, 주형철 경제보좌관, 이공주 과학기술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동은 손정의 회장이 먼저 요청에 이루어졌다. 

문 대통령은 손 회장을 만나 “반갑습니다”라고 악수를 건넸다. 이에 손 회장은 “감사합니다”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2012년에 일본 소프트뱅크 본사를 방문해서 대담을 나눈 일이 있는데 기억하시는지 모르겠다”고 과거 인연을 거론했고 손 회장은 고개를 끄덕이며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사회를 맡은 김상조 정책실장은 “오늘은 한국 경제, 더 나아가 한국 사회 전체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날이라고 생각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중에 한 분이신 손정의 회장을 모시고 여러 조언을 듣고, 한국 정부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한국계 일본인으로 일본 최대 IT 투자기업인 소프트뱅크의 창업자다. 손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SVF)는 차량공유 기업 우버의 최대 투자자이고,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 영국 반도체 기업 ARM 등 전 세계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가 AI 핵심기술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AI 대학원을 신설하는 등 AI 인재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AI와 자동차·에너지 등 융합을 촉진하는 정책도 추진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이야기도 오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