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KEB하나은행
자료=KEB하나은행

[뉴스로드] 해외 송금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고등학생 자녀 유학 송금과 동남아 부동산 투자 송금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KEB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내국인 고객의 해외 송금 및 환전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활용한 ‘해외 송금·환전 이용 현황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소는 데이터 분석 결과 △해외 부동산 투자 송금 다양화 △중장년층의 높은 중국 송금 비중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 증가 등의 특징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분석 결과, 내국인의 1인당 평균 송금 금액은 약 $3.6만 정도이며, 연간 3회 정도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학·연수목적의 송금 중에서는 중·고등학생 자녀를 위한 해외 송금액이 대학생 자녀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별 연 평균 유학·연수목적 송금액을 보면 수취인이 10대인 경우 미국(연 $4.9만), 캐나다($4.5만)인데 반해, 20대인 경우는 미국($4.0만), 영국($2.5만), 캐나다($2.3만) 순이었다.

송금대상국별로 보면, 30대까지는 미국 등 선진국으로의 송금액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40대부터는 중국으로의 송금액이 늘면서 50대 이상에서는 타국에 비해 중국으로의 송금액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는 통관수입대금 지출이나 해외 부동산 투자를 목적으로 한 송금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한 VIP 고객 자녀의 유학 자금 송금은 63%가 미국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일반 고객은 미국(38%) 캐나다(21%), 영국(8%), 호주(6%) 등으로 다변화되어 있고, 평균 송금액도 VIP고객은 $5.2만, 일반 고객 $3.7만으로 나타났다. 

국내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고 증시가 부진하면서 해외 부동산 투자 수요가 늘어나자, 이에 따라 관련 해외 송금도 증가하고 있다. 국가별 부동산 투자 비중은 미국(32%), 말레이시아(25%), 베트남(22%), 캐나다(8%), 필리핀(6%), 태국(5%) 순으로 다양화되고 있는 가운데, 동남아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이 데이터로 확인됐다.

투자규모를 살펴보면 미국 부동산 투자 금액은 평균 $97.6만, 캐나다 $50.3만이 송금된 반면, 베트남으로는 $15.6만, 말레이시아 $12.8만, 태국 $11.1만, 필리핀 $4.5만이 송금되어 동남아지역은 상대적으로 소액 투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고객도 지난해 해외 부동산업에 대한 직접투자 송금액이 2017년 대비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개인은 물론 기업들도 해외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 고객은 연평균 1.9건의 환전 거래를 했으며, 주이용층은 30~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면채널보다 비대면채널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띤다. 최근 1년간 영업점 환전 고객 비중은 62%에서 47%로 감소한 반면, 모바일 앱이나 토스, 환전지갑 등과 같은 비대면 채널 비중은 9%에서 25%로 증가해 소비자의 이용 채널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고은아 수석연구원은 “수수료가 저렴하고 이용이 편리한 비대면 채널로 환전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은행 영업점 환전 거래 중 해외 여행을 가기 전에 환전하는 경우는 14%에 불과했고, 51%가 여행 후 남겨온 외화를 재매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면서, “최근 해외 송금 및 환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소비자의 이용 행태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은행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