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홍콩 시민들의 끈질긴 저항이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송환법)의 폐지를 이끌어냈다. 

로이터통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송환법은 죽었다”고 선언했다.

앞서 람 장관은 현 입법회 의원들의 임기가 만료되는 내년 7월 송환법이 자연 폐기될 것이라며, 무기한 보류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홍콩 시민들의 저항이 계속되자 람 장관은 이날 결국 송환법에 사망선고를 내렸다.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에 범죄자를 송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법안이 중국 반체제 인사 등을 억압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람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진정성과 법안 재추진 시도에 대한 의혹과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다”며 “이 자리에서 그런 계획이 없음을 다시 밝히겠다. 법안은 죽었다”고 말했다.

다만 람 장관이 이날 ‘철회’가 아닌 ‘사망’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홍콩 시민들은 여전히 의구심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람 장관은 학생들과 조건 없는 대화를 하고 싶다며 소규모 비공개 회동을 제안했으나, 홍콩 8개 대학 대표들은 공개대화 및 체포된 시위대 석방을 조건으로 제시하며 제안을 거절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