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소비자 고발’, ‘먹거리X파일’로 잘 알려진 이영돈 PD가 배우 고 김영애에게 사과했다. 

이 PD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씨께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몇 년 전 방송을 하다 일생일대의 큰일을 맞았다. 2007년 김영애 씨가 사업한 황토팩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했던 일”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보도 이후 이 5년간 이어졌는데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 나 역시 오랜 기간 괴로웠는데 사과할 시점을 잡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영돈 PD는 지난 2007년 10월과 11월 KBS1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통해 김영애 씨가 운영하는 참토원 황토팩 제품에서 나온 자철석이 황토 고유성분임에도 제조과정에서 유입된 쇳가루라고 방송했다. 이후 이영돈 PD와 김영애 씨 간에 법정 공방이 펼쳐졌다. 

대법원 3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지난 2012년 허위사실을 보도한 혐의로 기소된 이영돈 PD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당시 법원은 보도내용이 일부 사실과 다르지만 진실로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었고 보도 목적도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그러나 김영애가 2017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과거 황토팩 소송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일이 재조명되면서 이 PD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 PD는 “김영애 씨가 돌아가셨을 때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들도 봤다. 저도 가고 싶었지만 용기가 안 났다.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언젠가는 사과해야 하는데 생각했는데 이렇게 늦어졌다”라며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 씨께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