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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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로드] 일본의 수출 규제에 맞서 국내에서 일본기업 불매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유니클로가 한국 소비자에게 무릎을 꿇었다. 

유니클로 코리아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유니클로 모기업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결산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밝혔다. 

유니클로 코리아의 사과는 논란이 된 일본 본사 임원 발언 후 닷새만이다. 앞서 유니클로 일본 본사 임원인 오카자키 다케시 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페이스트리테일링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 소비자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질문에 “매출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장기간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한국 소비자들의 분노를 샀다. 

오카자키 다케시의 발언은 한국인의 냄비 근성을 비꼰 것으로 해석됐다. 과거 한국에서 수차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있었지만 모두 흐지부진됐다는 점을 상기시킨 것. 하지만 이 발언은 오판이었다. 발언 직후 유니클로를 사입지 말자는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졌다. 이에 위기를 느낀 유니클로 코리아가 급기야 사과문을 발표한 것이다. 

유니클로 코리아는 입장문에서 “당시 전하고자 했던 바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고객께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이며, 그러한 노력을 묵묵히 계속해 나가겠다는 취지였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많은 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유니클로측의 사과로 불매운동이 사그러들지는 미지수다. 이미 국내 유니클로 매장 곳곳에서는 ‘BOYCOTT JAPAN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는 내용의 피켓을 든 소비자들이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불매운동의 열기가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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