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홈페이지 갈무리
유니클로 홈페이지 갈무리

 

[뉴스로드] 유니클로가 ‘한국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일본 본사 임원 발언에 대해 재차 사과했다. 유니클로는 지난 17일에 이어 22일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유니클로 한국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는 이날 사과문을 통해 “최근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실적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설명에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과 관련, 한국의 고객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많은 분을 불쾌하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에서 거세지는 유니클로 불매운동과 관련한 내용은 일본 본사의 야나이 다다시(柳井正) 회장에게까지 보고가 이뤄졌으며, 야나이 회장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진정성 담긴 사과 등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클로는 사과문에서 당시 임원은 한국에서의 불매운동에 대한 질문에 "‘한국에서도 오랜 기간 사랑해주고 계신 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만 지금은 일정 부분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유니클로는 “이 같은 발언이 ‘한국에서도 오랜 기간 사랑해주고 계신 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기를 바란다’는 취지였으나, ‘바란다’고 명확히 이야기하는 대신 ‘생각하고 있다’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본래의 의도와 달리 전달됐다. 이런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한국의 많은 고객께서 불쾌한 감정을 느끼시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유니클로는 “패스트리테일링 그룹과 유니클로는 앞으로도 전 세계 고객들께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패스트리테일링 오카자키 다케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1일 도쿄에서 열린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에서 벌어진 불매운동이 이미 매출에 일정한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한국에 뿌리내린 것을 조용히 해 나가면 된다. 장기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 만큼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이 유니클로 앞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불매운동이 확산됐다. 

유니클로가 한국 소비자에게 두 번씩 사과한 것은 매출 감소라는 직격탄을 맞은 때문으로 해석된다. 국내 소비자가 등돌린 유니클로 매출은 26%가량 하락한 상태다. 국내 소비자들은 유니클로를 대체할 상품 정보를 공유하는 등 불매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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