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뉴스로드] 청와대는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 땅이라는 억지를 부린 데 대해 “일본은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에 대한 부분만 갖고 입장을 내면 된다"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언급한 뒤 “우리 영공에 대한 문제는 우리가 답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소집되지 않았다는 야당의 비판에 “실효성 있는 조치가 중요하지 NSC를 개최하느냐 마느냐가 중요한 것 같지 않다”며 “NSC를 열고도 실효적 조치를 안 하면 아무것도 안 하는 것과 같다. 본질과 속성을 정확히 보고 구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 연석회의에서 “중국·러시아의 명백한 영공 침범에 왜 제대로 된 말 한마디 못 하고, NSC도 열리지 않았다."며 "주변 열강의 먹잇감으로 전락한 구한말 조선의 처절한 모습, 국제정세에 어둡고 발전을 게을리하면서 결국 망국을 막지 못한 처참한 과거가 떠오른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NSC 개최 여부는 필요에 따라 NSC 의장이 소집한다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운영에 따른 규정’에 의해 결정된다”며 “NSC 상임위는 대외정책 등을 협의하기 위해 개최하는 것으로, 당시 긴급하고도 즉각적 조치가 필요했고 이에 따라 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실장 등이 상황을 관리하며 실효적 조처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 오후 국방부는 양국 국방무관을, 외교부는 중국 대사와 러시아 대사대리를 각각 초치했다. 향후 우리 영공에 두번 다시 이런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껬다”말 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