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권력으로 군림하는 검찰이 아닌 국민을 주인으로 받드는 검찰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갖고 "축하드린다. 아주 중요한 시기에 아주 중요한 직책을 맡았다. 기억하는 한에서는 아마 검찰총장 인사에 이렇게 국민들 관심이 모인 건 역사상 없지 않았을까 싶다"며 "그만큼 국민들 사이에 검찰 변화에 대한 요구가 크고 윤석열 총장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뜻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은 검찰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기를 바라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그동안 보여왔던 검찰 행태, 적폐청산하고 권력으로 군림하는 게 아니라 민주적 (통제) 받으면서 국민들을 주인으로 받드는 그런 검찰이 되기를 바라는 바람이 있고 한편으로는 세부계획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못할 수 있어서 공수처라던지 수사권 조정을 통해서 검찰을 개혁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 그런 변화 요구에 대해서 검찰 내부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중요한 건 조직 논리보다 국민들의 요구로 생각해 달라"며 "우리 사회를 공정한 사회로 만드는 것을 시대적 사명으로 여겨주길 바란다. 반칙과 특권은 정말로 용납하지 않는 그런 세상을 만들고 특히 강자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서 약자를 갑질한다거나 이런 일을 바로잡아서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게 검찰의 시대적인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이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그런 자세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돼야한다고 생각한다. 청와대든 정부든 여당이든 그쪽에 대해서는 정말 공정한 자세로 임해주시길 바라고 그렇게 해야만 검찰(개혁을) 국민이 체감하게 되고 권력 부패도 막을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