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공기업’(29.5%)을 꼽았다. 이어 ‘대기업’ (20.9%),중견기업(13.4%),중소기업(11.5%) 순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 목표 기업과 취업 자신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7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응답률 51.4%로 과반수에 달했다.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높은 연봉’(77.5%)이었다.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71.9%)’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들은 ‘직원복지/근무여건(52.0%_응답률)’을 꼽았다. 이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0%)’, ‘해외 근무의 기회가 있을 것 같아서(42.0%)’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중견/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은 타 기업에 비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거나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다.

중견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는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46.5%),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36.8%)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32.5%)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응답률 37.8%로 가장 높았다.

‘올해 하반기 신입직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전체응답자 10명중 3명에 달하는 35.6%만이 ‘자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동일조사 결과(56.1%) 대비 -20.5%P로 크게 낮아진 수준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