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일본은 결코 우리 경제의 도약을 막을 수 없다. 오히려 경제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일을 냉정하게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대한민국을 새롭게 도약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일본의 무역보복을 극복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일본 경제 넘어설 더 큰 안목과 비상한 각오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추경과 내년도 예산편성을 통해 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일을 겪으며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경제가 우리 경제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 시장으로, 남북 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따라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는 남북 및 북미 관계에 굴곡이 있다고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긴 세월의 대립·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아가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라는 확신을 갖고 남북이 함께 노력해 나갈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그 토대 위에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 대해서도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그간 아픈 과거를 딛고 호혜 협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온 양 국민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 일본이라는 비판도 일본 정부 스스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의 자유무역질서 훼손에 대한 국제사회 비판도 매우 크다. 일본은 경제력만으로 세계의 지도적 위치에 설 수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경제 강국으로 가기 위한 다짐을 새롭게 하면서도 민주·인권 가치를 가장 소중히 여기며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 평화·협력의 질서를 일관되게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