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우리 일본’ 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리 일본이 7월에 이야기한 다음 한 달 동안 청와대나 정부에서 나온 것은 죽창가, 추경 탓, 지소미아 파기, 뭐 이런 이야기밖에 없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이 발언이 공개되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일제히 문제 발언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7일 논평을 내고 “제1야당 원내대표의 입에서 그런 표현이 서슴없이 나온 것은 참으로 민망스럽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이 나 원내대표의 진심을 오해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스스로 발언과 행보를 돌이켜 보라”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국민 정서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거나, 일본에 대해 ‘우리가 남이가’라는 동질감을 느끼거나 둘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통해 한국당의 동맹은 '우리 일본'이라는 점이 명확해졌다. 아베 총리가 미소 짓고 일본 극우세력들이 신나게 퍼다나를 만한 이야기다. 한국당이 계속 국민 뜻을 거스른다면 국회를 떠나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와 함께 일본으로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서도 비판적인 의견이 쏟아졌다. 일부 네티즌은 "일본이 한국 죽이기에 나선 상황에서 '우리 일본'이라고 말한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정말 상식밖의 발언이다" "우리 아베 수상님이나 우리 일본이나 도긴개긴 아닌가"라는 반응을 보였다. 

논란이 일자 나 원내대표 측은 해명자료를 내고 "일본만  ‘우리’라고 한 것이 아니라 ‘우리 보고서’라는 표현도 썼다"고 해명했다. 한국당 해명자료에는 나 원내대표가 과거 ‘우리’를 사용한 사례 5~6가지도 포함됐다. 나 원내대표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KBS규탄집회’에서 “우리 KBS”라고 표현한 사례도 있었다. 맥락상으로 보면 나 원내대표는 별 생각없이 '우리 일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치인으로서 언어 사용에 신중을 기했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