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페이스북 갈무리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페이스북 갈무리

 

[뉴스로드]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아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밝혔다. 

7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원자력 분야 전문가인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의 ‘일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 기고문을 공유했다. 이 기고문은 이코니미스트지에 기고됐다. 

기고문에서 숀 버니 수석은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여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문제 제기했다. 

그는 “오염수 100만t을 바다에 흘려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7000만t을 쏟아부어 희석해야 한다”면서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쿄전력은 지난 8년간 오염수를 처리하려고 애썼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아베 내각은 오염수 위기에 대해 한마디도 꺼내지 않고 있고 불리한 뉴스가 나오면 해명하기를 포기하고 아예 침묵한다”고 비판했다. 

숀 버니 수석은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이 있지만,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처럼 육상에서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에 나설 경우 막지 못한다”라고 우려를 거듭 제기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은 후쿠시마 해역은 물론 태평양 연안 국가까지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행위”라며 “아베 내각이 우리 바다에 저지르려고 하는 환경 재앙을 막아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