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위기' 보고서의 저자인 숀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전문가가 14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초청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위기' 보고서의 저자인 숀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전문가가 14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초청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숀 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면 방사성 물질이 한국 동해에 유입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버니 수석은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의 문제점과 진실’ 기자 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원전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되면 동해로 유입될 것”이라며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의 방사성 오염수의 문제는 그간 (활동하며) 알리려던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말했다. 

앞서 버니 수석은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기고문을 통해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아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 톤(t)을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며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이후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버니 수석의 기고문을 공개한데 이어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추가 위험성을 알렸다. 이 자리에서 버니 수석은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0만 톤을 태평양에 방류하면 동해까지 유입에 약 1년이 소요될 것이며  동해의 방사성 물질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버니 수석은 그 근거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015년∼2016년 동해의 세슘137(Cs-137)수치가 사고 전에 비해 2배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인공 방사성동위원소인 ‘삼중수소’와 플루토늄에 대해선 “(이 물질이 포함된) 용융물의 경우 반감기만  2만4천500년으로 추정되며 방류될 경우 심각한 상황이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니 수석은 또 "후쿠시마 원전을 관리하는 도쿄전력이 원전 부지내 추가 저장탱크를 설치할 공간이 있다는 환경단체에 대한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버니 수석은 "한국 정부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방류 계획을 중단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할 수 있다”며 “지난 해 국제해사기구(IMO) 당사국 회의에서 한국정부는 오염수 문제에 대해 일본의  답변을 요구하고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앞으로도 한국정부는 구체적인 요구가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