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동시다발적으로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치권이 온통 '조국 이슈'에 갇혀 있다. 

조국 후보 의혹을 앞장 서 제기해온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딸의 입시 특혜 의혹에 대해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에서 "조 후보자 딸의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 확인된 사안에 대해 고발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서울대 교수 아버지의 특권을 등에 업고 명문대와 의학전문대학원에 비집고 들어간 기막힌 일을 그대로 두면 우리 사회의 공정가치가 완전히 무너진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은 즉각 수사에 나설 것은 촉구한다"며 "살아 있는 권력 앞에 위축되지 말라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주문대로 검찰은 명예를 지켜달라"고 설명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조국 후보자 가족 의혹에 대해 “희대의 ‘일가족 사기단’을 보는 것 같다”며 “조 후보자는 의혹을 해명하지 않고 청문회 때 밝히겠다는 식으로 회피하고만 있다. 조 후보자는 침묵과 시간 끌기로 의혹을 잠재우려는 꼼수를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개혁위원회가 내놓은 권고안에 따르면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조국 후보자는 물론 가족 전체가 공수처의 수사대상"이라면서 "더는 사퇴를 미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보자는 입장이다. 

정의당은 조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에 내정된 당시만 해도 "사법개혁에 대해 꾸준한 의지를 밝혀왔다는 점에서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환영했다. 이후 의혹이 커지자 심상정 대표는 "인사검증 과정을 꼼꼼히 지켜보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청와대와 여당은 야당의 공세에 ‘정면 돌파’로 맞서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 가족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야당의 사퇴 공세을 일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