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노선 사업 설명하는 박남춘 인천시장.사진=연합뉴스
GTX B노선 사업 설명하는 박남춘 인천시장.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21일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통과했다. 

GTX-B는 인천 송도에서 출발해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80.1㎞ 노선으로, 총사업비 5조7천35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남양주, 구리시 등 교통여건이 열악한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또 이미 사업을 추진 중인 A·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GTX-A노선(운정∼동탄)은 2014년 예타를 통과해 지난해 12월 착공식이 열렸고, C노선(덕정∼수원)은 지난해 말 예타 문턱을 넘어 지난 6월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 상태다. 

정부가 2011년 3개 노선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 사업을 추진한 이래 8년 만에 사업 시행 확정을 모두 마무리하면서 수도권 일대 교통 혁신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GTX-B 사업 추진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망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돼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