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사실이 있느냐"는 법사위원의 질문에 "통화한 것은 맞지만 거짓 증언을 종용한 적이 없고 사실대로 밝혀달라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제 처가 압수수색이 된 날 너무 놀라서 총장께 전화를 드렸다”며 “제 처가 최 총장께 정말 억울하다고 하소연을 하고, 위임해주신 게 아니냐고 말했고, 총장은 안하셨다고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말미에 제 처가 너무 흥분해서 진정하라고 (전화를 받은 뒤) ‘총장님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제 처가 이런 주장을 하니 조사를 잘해 주시라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 “제 처가 (위조를) 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하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됐으면 당연히 법무부 장관을 못 하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 조 후보자는 “그것이 확인되면 여러 가지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답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정상적인 동양대 총장 표창장은 일련번호가 있지만 후보자 자녀가 제출한 표창장은 어학교육원 몇호라고 돼 있다"며 위조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련번호가 다른 동양대 총장 표창창이 내가 알기로만 18개"라며 일련번호 형식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이 위조됐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 역시 표창장의 실물 사진을 제시하며 "일련번호가 다른 동양대 총장의 표창장이 있다"며 "직인에 '교육학 박사'라고 찍혀 있는데, 일련번호 형식이 다른 표창장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