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금융감독원이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겠다고 19일 밝혔다.

보이스피싱과 같은 불법사금융은 피해사실 인지 즉시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는 등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2014년 이후 상담건수가 10만건을 넘어서고, 사기수법 고도화로 상담시간도 길어지면서 신고센터에서도 신속하게 내실있는 대응이 어려웠다.

금감원은 우선 신고센터 정원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하고, 새로 채용된 인원에 대한 자체교육이 끝나는대로 이달 중 업무에 투입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인원 확충으로 피해자의 전화연결 시간이 단축돼 대응의 적시성이 강화되고, 충분한 상담시간을 확보해 내실있는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업무시간이 지난 야간에도 피해자가 금융회사의 계좌 지급정지 전용회선에 연결될 수 있도록 야간 핫라인도 구축한다. 금감원은 올 4분기 중 핫라인 구축을 완료한 뒤, 음성인식시스템으로의 업그레이드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금감원은 최근 상담사례에서 신규 사기수법을 발굴해 전파하고, 상담사례집을 발간하는 등 불법사금융 대응 노하우를 국민들에게 전파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양적, 질적 측면에서 대폭 확충함으로써,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서민들의 피해 예방 및 불법행위 근절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