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오는 11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한 답방 가능성이 있다고 국정원이 밝혔다. 

국정원은 24일 서훈 국정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오는 11월 김 위원장이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에 참석 가능성이 있느냐’는 정보위원들의 질문에 “비핵화 협상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부산에 오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국정원은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2~3주 내 재개될 것이라고 정보위에 보고했다. 실무협상에서 합의가 도출되면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연내 개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2월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의 불발 이후 제14기 1차 최고인민회의에서 내부체제를 정비하고 비핵화 협상시한을 연내로 설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4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6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을 통해 북한의 지지세력 확보 등 회담 (결렬) 영향을 축소하는데 집중했다”고 덧붙였다.

서 원장은 김 위원장의 최근 행보에 대해선 “지난 5월 이후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지속하며 전력보강과 안보이슈화를 통해 대남·대미 압박 수위를 높여가면서 하절기 들어서는 원산에 수시 체류하며 꾸준히 미사일 발사를 참관해왔다”며 “김 위원장은 비핵화 실무협상 의지를 과시하며 대미협상 의지를 재점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 원장은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은 잘 모르겠으나 비핵화 협상 진전과 연계돼 전개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