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촉구 집회. (사진=연합뉴스)
9월 17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촉구 집회.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점을 치닫고 있는 가운데 서울 서초동 검찰청 앞에서는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집회는 평일에 500명 가량 참석했고 주말인 21일에는 주최 측 추산 3만 명이 모였다.

‘검찰개혁 촛불집회’ 사회자인 개그맨 노정렬은 집회 성격에 대해 “3년 전에 있던 국정농단 촛불에 비하면 수백 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꾸려진 범국민운동본부라든가, 특별히 주관하고 주최하는 조직이 따로 있는 게 아니고 조국 장관 사태를 보면서 ‘이래선 안되겠다’고 자발적으로 입소문을 타고 SNS로 퍼졌다”라고 설명했다.

집회 규모에 대해서는 "지난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6일 동안 계속 모였는데 갈수록 계속 불어나서 3만여 명으로 추정된다”라고 밝혔다. 

노정렬은 집회 참가 이유에 대해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위해서다. 무소불위의 권력, 지구촌에서 유일한 우리나라의 검찰 권한을 분산하지 않고선 안 되겠다 싶어서 공수처를 설치하자는 대안이 구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은 (조국 수사에 대해) 공평하지 않은 검찰이라고 성토하고 분노하고 있다. 검찰이 국가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에 대해선 미온적이고 안일한 부사를 하다가 조국 딸 표창장 하나 털자고 수백 명의 검사와 검찰 수사관들을 동원했다. 검찰 수사관들이 (조 장관 자택에) 와서 자장면을 먹으면서 11시간을 탈탈 턴 것은 비례성의 원칙을 벗어나도 한참 벗어났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부터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 개혁 촛불문화제를 연다. 이번 촛불문화제는 지난 16일을 시작으로 7번째 집회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이날 성명을 내고 "조 장관 수사와는 별개로 검찰개혁은 중단 없이 힘 있게 추진돼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검찰개혁의 주체는 법무부 장관 한 명이 아닌, 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할 일이다. 여야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사생결단식의 진영 대결을 지속하면서 검찰개혁을 중단·지연시키려 해선 안 된다"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