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직전 윤석열 검찰총장이 청와대에 조국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만약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서 검찰총장이 명백히 도전한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이낙연 총리는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것을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양해를 구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께서 성찰과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주문한지 이틀 만에, 촛불 집회가 있는지 단 하루 만에, 윤 총장이 스스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오늘도 단독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보도가 있었다. 사실상 검찰이 이 정도면 대통령과 국민에게 '웃기지 마라. 우리는 우리 식대로 하겠다'고 도발한 것으로 봐야 하지 않겠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총장을 포함해 이번에 무리한 검찰 수사를 진행한 분들이 책임져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 국민들의 상식적인 시각"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검찰총장은 '국회의 결정을 따르겠다' 얘기를 하는데 정부의 일원으로서 당연히 정부와 함께 만든 안에 동의하겠다고 얘기를 해야 하는 거 아닌가. 그동안 검찰 스스로 개혁하겠다는 말을 너무 해왔기 때문에 이제는 제도적으로 못을 박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지금 국회에 올라와 있는 그런 법안에 동의하겠다고 먼저 공개 언급하는 게 급선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윤 총장이 조국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경우 사표를 내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라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