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해부] 대기업 리콜이행률 7.48% '소비자 안전 외면'
[국감 해부] 대기업 리콜이행률 7.48% '소비자 안전 외면'
  • 박혜림 기자
  • 승인 2019.10.0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정재호 의원실 제공
자료=정재호 의원실 제공

 

[뉴스로드] 삼성, LG, 롯데, 현대 등 대기업의 평균 리콜이행률이 7.48%에 불과해 소비자 피해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재호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시정권고를 받은 업체 중 이행률이 50% 미만이거나 답변 미회신인 업체는 2015년 56군데, 2016년 67군데, 2017년 26군데로 나타났다.

특히 현대그룹(현대·기아자동차) 11.11%, LG그룹(LG전자) 10.37%, 롯데그룹(롯데쇼핑, 롯데마트) 6.87%, 삼성그룹(삼성전자, 르노삼성자동차) 1.55%로 대기업의 이행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정재호 의원은 “대기업의 이같은 리콜이행률은 사회적책임 회피이며 심각한 도덕적 해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품목별로 살펴보면 자동차, 냉장고, TV, 세탁기 등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품목인 만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피해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리콜은 소비자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법 개정 이전 시정권고를 받은 피해자를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