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이태규 의원실 제공
자료=이태규 의원실 제공

 

[뉴스로드]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대부계열 저축은행의 평균 가계대출금리가 20.4%에 달해 서민 가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부업체가 소유한 저축은행이 일반기업 소유나 은행계열 저축은행보다 대출금리가 높고, 고금리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 소유구조별 가계대출 현황을 보면, 대부계열 저축은행은 타 계열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금리에 비해 현격하게 높은 20.4%로 나타났으며 이는 은행계열 저축은행 가계대출 금리인 9.2%에 비해 11%p 이상 높은 수치이다. 일반기업이 소유한 저축은행(11.3%), 개인이 소유한 저축은행(15.9%)과 비교해도 더 높았다. 

대부계열 저축은행은 가계신용대출 금리에서도 22.6%로 전체 저축은행 평균(20.2%)보다 높았다. 은행계열 저축은행의 신용대출 금리가 16.7%로 가장 낮았고 일반기업 소유 저축은행은 18.8%, 개인소유 저축은행은 19.4% 순이었다.

예대금리차도 대부계열 저축은행이 많았다. 저축은행의 평균 예대금리차는 7.9%포인트이나 대부계열 저축은행은 13.4%포인트에 달했다. .

대부계열 저축은행인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잔액 기준으로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 비중을 살펴보면 79.0%(OK), 66.7%(웰컴)에 달해 서민들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알수 있다. 

이태규 의원은 “대부계열 저축은행이 서민금융 지원이라는 저축은행 본연의 목적에서 벗어나 사실상 대부업체 영업방식을 보이고 있어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